교육과정

교과목개요

프랑스문학의이해와감상 (UNDERSTANDING AND APPRECIATION OF FRENCH LITERATURE) (3(3))

중세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프랑스 문학 작품들을 감상한다.

프랑스어연습(1) (FRENCH LANGUAGE PRACTICE I) (3(3))

다양한 자료를 통하여 음성어와 문자어를 이해하고 구사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문장의 구조와 어휘에 대한 학습을 강화한다.

프랑스어회화(1) (FRENCH CONVERSATION I) (3(3))

프랑스어의 발음, 기본 어휘 및 문법의 학습을 통하여 간단한 문장 표현에 이르게 하는 기초 회화 강좌로서 음성 인식을 위한 시청각 기재가 교본과 함께 사용된다.

프랑스동화텍스트읽기 (READING FAIRY TALES IN FRENCH) (3(3))

동화 텍스트의 독해를 통해 기초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동화의 문법과 구조, 교훈적 가치와 의미를 탐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랑스어로표현하기 (EXPRESSING IN FRENCH) (3(3))

프랑스어 동사 구문의 유형별 분류를 통하여 프랑스어의 문법적 구조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교과목으로서 문법 정리와 어휘 학습을 겸하도록 한다.

진로설계 (CAREER DESIGN) (1(1))
  1. 강의 소개 학생들이 입학 이후 설계한 CRM(Career Road Map)의 성과와 진로변경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피드백 함으로써 조기에 진로를 확정하도록 한다. 이 강좌는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자기 분석과 취업역량을 분석함으로써 경력관리 방법을 습득하고 체계적으로 CRM을 다시 수정·보완·확정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취업경쟁력을 갖도록 취업준비와 관련된 동영상 강의를 부교재로 활용한다.
  2. 수업목표 취업을 위한 지원서(이력서, 자기소개서, 입사지원서) 작성법을 비롯하여, 커뮤니케이션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교육함으로써 재학생들이 실질적인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스스로 취업설계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지도교수의 상담 및 진로상담을 통해 졸업시까지 학년별 CRM을 체계적으로 작성(관리) 하게 한다.
프랑스어연습(2) (FRENCH LANGUAGE PRACTICE II) (3(3))

음성어와 문자어의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며 문법과 어휘에 대한 지식을 심화시킨다.

프랑스어회화(2) (FRENCH CONVERSATION II) (3(3))

책이나 실물자료, 시청각 교재에서 발췌한 대화 내용을 다루는 프랑스어 강좌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일상적인 대화체 표현을 이해하고 질문에 대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델프프랑스어(1) (DELF FRENCH I) (3(3))

프랑스어 능력 시험 A2 및 B1에 대비하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기본 능력을 균형 있게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함

프랑스어글쓰기 (WRITING IN FRENCH LANGUAGE) (3(3))

프랑스어로 글을 쓰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목으로서 프랑스 언어, 문학, 문화 연구를 위한 글쓰기 및 비학문적인 용도의 글쓰기 기능을 익히도록 한다.

프랑스어작품읽기 (READING WORKS IN FRENCH) (3(3))

프랑스문학작품 중 한 두 가지를 선택하여 읽고 감상한다.

프랑스역사의이해 (UNDERSTANDING OF FRENCH HISTORY) (3(3))

주요한 역사적 사건들을 통해 프랑스 역사를 살펴본다.

프랑스소설 (FRENCH NOVELS) (3(3))

프랑스 소설의 경향을 살피며 대표소설을 분석한다.

프랑스어회화(3) (FRENCH CONVERSATION III) (3(3))

프랑스의 역사, 지리, 사회, 문화, 정치 분야의 다양한 화제에 관해 프랑스어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대담, 신문, 문서, 시청각 자료, CD롬 등이 사용된다.

프랑스연극 (FRENCH DRAMA) (3(3))

17세기부터 20세기에 이르기까지 프랑스 연극사의 흐름을 살펴보고, 각 시대를 대표하는 희곡을 선별하여 작품을 독해하고 분석하며 미학적 의미 등을 탐구한다.

델프프랑스어(2) (DELF FRENCH II) (3(3))

프랑스어 능력 시험 B1 및 B2에 대비하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기본 능력을 균형 있게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함.

서양어문학과진로개발 (WESTERN LANGUAGES AND LITERATURES FOR CAREER DEVELOPMENT) (2(2))
  1. 영어영문학, 불어불문학, 독어독문학 분야에서 전공과 직접 연결되면서도 현실적인 취업을 위해 응용할 수 있는 분야를 탐색하고 이에 진입하기 위한 기초적 취업 마인드를 갖도록 훈련한다.
  2. 각 분야의 세부적인 부문에서 현실적으로 취업과 진로에 직결된 주제에 관하여 전문가를 통한 심화된 수업으로 자소서 작성, 프리젠테이션, 면접 기술, 창업등에 관한 다양한 업무능력의 기술을 배우고, 자기 자신의 적성에 맞는 실제적인 취업 분야를 발견하게 하여 경력개발을 위한 계획을 세우게 한다. 3.우리나라에 진출한 EU 센터 관련 산하 기관이나 영국, 프랑스, 독일 계열의 중요 중견기업에 대한 조사와 직무분석을 통해 각 분야의 기업을 탐방하고 문화 콘텐츠 관련 관광업과 언론직에 관련한 직업을 탐방하여 성공적인 취업의 길로 들어서게 한다.
영상프랑스어 (FRENCH THOUGH MULTIMEDIA) (3(3))

영화, 동영상 또는 다양한 시청각적 자료를 통해 시사적이거나 대중적인 프랑스어를 습득하고 또 활용할 수 있도록 연마한다.

유럽문화콘텐츠제작 (PRODUCTION OF EUROPEAN CULTURE & CONTENTS) (3(3))

본 강의는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과 관련하여 신설되는 과목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위한 기초 교과목으로 개설되어 운영된다. 3,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본 강의에서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초적인 프로그램 활용능력을 배우고, 유럽(독일 및 표랑스)의 문화 콘텐츠를 블로그나 유투브를 활용하여 제작한다.

프랑스시 (FRENCH POETRY) (3(3))

본 강좌는 주로 프랑스 시인들의 주요한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는다.

프랑스어회화(4) (FRENCH CONVERSATION IV) (3(3))

프랑스의 사상, 예술 및 문화의 역사에 관한 교본과 시청각기재, CD롬 자료 등을 이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프랑스 문화의 테마에 대한 분석 능력을 갖추도록 지도하여 프랑스 대학의 입학시험에 대비하도록 한다.

델프프랑스어(3) (DELF FRENCH III) (3(3))

프랑스어 능력 시험 B2에 대비하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기본 능력을 균형 있게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함.

비지니스프랑스어 (BUSINESS FRENCH) (3(3))

본 강좌는 정선된 불어 문장 등을 한국어로 번역하는 연습을 반복적으로 실행함으로써, 불어 텍스트의 번역 능력을 제고함을 목적으로 한다.

유럽인의삶과지역사회(캡스톤디자인) (EUROPEAN LIFE PATTERN AND LOCAL COMMUNITY(CAPSTONE DESIGN)) (2(4))

본 강의는 변화하는 유럽인들의 삶의 패턴을 조사하고 사례들을 수집하여 대구/경북 지역사회에 적용할 수 있을지 그 가능성을 모색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 이런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지역사회의 혁신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통찰력과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프랑스도시문화 (FRENCH URBAN CULTURE) (3(3))

프랑스 각 도시의 유적과 시민들의 삶 및 경관에 대한 문학작품의 발췌 텍스트나 인터넷 등의 자료를 읽으면서 그 지방의 고유한 역사와 문화 및 도시생활을 이해한다.

프랑스어교재연구및지도법 (RESEARCH TEACHING MATERIALS &TEACHING METHOD OF FRENCH LANGUAGE) (3(3))

언어 학습의 주목표인 의사소통 능력 배양의 관점에서 교육재료를 분석하고 재구성하며 학습자의 언어 요구를 반영하는 프랑스어 학습 지도법을 모색한다.

프랑스영화읽기 (READING OF THE FRENCH CINEMA) (3(3))

본 수업은 프랑스 영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식견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화발명의 초창기인 19세기말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의 프랑스 영화의 사조와 조류들을 일별하고, 주요 감독들과 영화적 개념들에 대해 학습한다.

현장실습1(유럽언어문화) (FIELD WORK 1) (3(3))

유럽언어문화학부에서 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관련 산업체 현장 및 기관 동에서 일정기간 실습하며, 실습업체의 주관 하에 평가한다. 산학협동교육의 일환으로 현장적응능력과 전공이론의 현장응용능력을 배양함에 본 교과목의 목적이 있다.

프랑스문학과예술 (FRENCH LITERATURE AND ART) (3(3))

프랑스 문학작품과 예술작품을 통하여 문학과 예술을 비교하며 그 특성들을 논한다.

미디어프랑스어 (FRENCH IN MASS MEDIA) (3(3))

인터넷, 방송, 신문, 잡지 등의 자료를 통하여 대중매체에서 사용되는 프랑스어 고유 용어 및 어법을 이해하고 실제로 활요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

프랑스샹송의이해와감상 (UNDERSTANDING AND APPRECIATION OF FRENCH CHANSON) (3(3))

중세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샹송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샹송의 대표적 명곡들을 감상한다

프랑스아동문학번역 (TRANSLATION OF CHILDREN'S LITERATURE IN FRENCH) (3(3))

프랑스어로 쓰인 아동용 문학 텍스트 번역 연습 및 기존 번역물에 대한 비교 분석을 목표로 함.

프랑스어교육론 (TEACHING METHODOLOGY OF THE FRENCH LANGUAGE) (3(3))

프랑스어 학습에 관계하는 인접 학문 분야의 연구를 소개하고, 언어 교수 방법론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개관하며, 오늘날 언어 교육의 목표인 언화행위 학습의 제 조건을 검토한다.

프랑스어논리및논술 (LOGIC AND ARGUMENTATIVE ESSAY WRITING IN FRENCH EDUCATION) (2(2))

이 과목은 학습자들이 프랑스어교육 분야의 다양한 주제와 논쟁점에 대해 논술문을 쓰도록 유도함으로써 비판적 논리적 사고, 분석력, 추리력 등을 포함한 통합된 능력을 함양하도록 도와주고자 한다. 특히, 교원임용고사의 프랑스어논술시험에 대비하여 학습자들에게 프랑스어교육의 이론과 교수방법 등에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소개하여 배경지식을 풍부하게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논리학의 원리를 소개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자기의 주관적 견해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연습시킨다. 뿐만 아니라 주제문의 전개방식, 담화의 응집성, 통일성, 수사학적 구조 등 논술문의 형식적 방법을 지도한다. 수업 방식은 특정 논제에 대해 학습자의 견해를 논술하도록 하며, 작성된 논술문을 발표하고 자유롭게 토론하도록 유도한다. 교수는 학습자의 논술문에 대해 첨삭을 하여 학습자들이 특정 논제에 대해 프랑스어로 체계적인 기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장실습2(유럽언어문화) (FIELD WORK 2) (3(3))

유럽언어문화학부에서 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관련 산업체 현장 및 기관 동에서 일정기간 실습하며, 실습업체의 주관 하에 평가한다. 산학협동교육의 일환으로 현장적응능력과 전공이론의 현장응용능력을 배양함에 본 교과목의 목적이 있다.

프랑스공연예술의이해 (UNDERSTANDING OF FRENCH PERFORMING ARTS) (3(3))

뮤지컬, 오페라, 서커스, 대중예술 공연 등 프랑스에서 행해지는 다양한 공연예술의 특성과 흐름을 살펴보고, 각종 공연예술 페스티벌의 현황과 기획, 문화정책 등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프랑스문학예술비평 (CRITICISM OF FRENCH LITERATURE AND ART) (3(3))

프랑스어 문학비평과 예술비평을 살피며 비평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얻는다.

프랑스어번역연습 (PRACTICE OF TRANSLATION) (3(3))

문학 텍스트, 실무 서류, 언론 보도문, 광고 카피 등 다양한 프랑스어 텍스트에 대한 번역 훈련을 쌓는 것을 목표로 함

프랑스어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IN FRENCH) (3(3))

관광, 광고, 교역, 회의 등 실무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랑스어 어휘 및 표현법을 익히고 실제로 구사할 수 있는 프랑스어 어휘 및 표현법을 익히고 실제로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프랑스언어학 (FRENCH LINGUISTICS) (3(3))

현대 언어학의 기본 개념들을 소개하며 프랑스 언어 영역의 주요 쟁점들을 개괄적으로 다룬다.